한국인의 고질적인 문제로과도한 나트륨 섭취가 있는데요.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면고혈압과 심장병, 위암, 골다동증 등다양한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그런데 짠 맛이 잘 느껴지지 않음에도많은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어주의해야 하는 음식이 있습니다.외외로 나트륨이 높은 음식, 함께 알아볼까요?
의외로 나트륨 높은 음식 4
1. 시리얼
[g2]
식사대용이나 간식으로 즐겨먹는 시리얼에는 의외로 많은 양의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품 별 차이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시리얼 1회 제공량인 30g에 함유된 나트륨양은 약 200mg입니다. 1회 제공량의 나트륨만 생각했을 때 “이 정도면 나트륨 함량이 적은 편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리얼은 1회 제공량만큼 먹지 않고 더 많은 양을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시리얼은 일반적으로 우유와 함께 먹기 때문에 우유의 나트륨까지 더하면 평균적으로 한 번에 700mg의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는데요. 이는 WHO에서 지정한 하루 권장 나트륨 섭취량의 3분의 1을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만약 시리얼을 식단에 포함시켜 지속적으로 섭취할 계획이라면 적절한 양을 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토마토케찹
[g3]
달달하면서 새콤한 맛이 입맛을 돋우는 토마토케찹도 나트륨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음식입니다. 케찹 100g 당 약 1,000mg 나트륨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생 토마토는 나트륨을 배출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토마토를 케찹으로 만들면서많은 양의 설탕과 소금 등 조미료가 들어가기 때문에 나트륨 함유량이 높아지는 것인데요.케찹을 100g씩 그냥 먹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케찹을 먹을 땐 돈까스, 감자튀김 등 다양한 튀김요리와 곁들여 먹기 때문에 식사시 섭취하는 나트륨 양은 더 올라가게 됩니다.염도를 줄인 저염 케찹을 곁들이는 것도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3. 식빵•베이글
[g4]
언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식빵과 베이글은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나긴 하나 그 맛이 강한 음식은 아닙니다. 그런데 의외로 식빵 두 장에는 나트륨이 347mg, 베이글 한 개에는 나트륨이 628mg이나 들어 있습니다.또한, 식빵과 베이글은 치즈, 햄 등과 함께 먹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실제로 섭취하는 나트륨 수치는 더 높을 수 있습니다.슬라이스 햄 3장에 264mg, 슬라이스 치즈 2장에 324mg이니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는다고 치면 나트륨의 양은 최소 1000mg를 넘어서는데 이는 같은 중량일 때 짬뽕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배가 안 찬다고 해서 무작정 많은 양을 섭취했다가는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기 쉬워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4. 코코아
[g5]
나트륨이 들어있지 않을 것 같은 코코아에도 적지 않은 나트륨이 들어 있습니다. 보통 스틱 하나(30g) 당 나트륨의 양은 50~100mg정도인데요. 코코아는 대부분 우유에 타먹기 때문에 우유의 나트륨까지 생각하면 한 번에 120~170mg의 나트륨을 섭취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종이컵 한 잔이 조금 안 될 만큼의 적은 분량으로,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나트륨 섭취량도 증가함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 날이 점점 쌀쌀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몸도 녹일 겸 달콤한 코코아를 마실 일이 많아질 텐데요. 코코아를 마시기 전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신경 쓸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음식들을먹지 않고 살 수는 없지만건강을 위해 섭취량이나 횟수를 조절해평소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는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