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각종 질환과 바이러스 감염에 더욱더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특히 심근경색의 경우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경우, 밤낮의 기온차가 커지는 경우에는 더욱더 주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혈관이 수축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혈압이 상승하게 될 수 있는데요. 이는 곧 심장에도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관상동맥이 좁아지면서 혈관이 막힐 위험성 또한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나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질환을 앓으시는 분들의 경우 발생률이 더욱더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급성심근경색이 무엇인지, 협심증과의 차이, 급성심근경색 환자의 식이요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심장은 몸 전체로 혈액을 보내면서 산소 및 영양소들을 전달하는 일종의 펌프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살아있는 동안 계속해서 움직이는데요. 이렇게 쉬지 않고 계속해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심장 근육도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심근에 혈액을 공급하는 것이 바로 관상동맥인데요. 급성심근경색의 경우 이러한 관상동맥이 갑작스럽게 막혀서 혈액이 통과하지 않게 되는 질환입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돌연사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급성심근경색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동맥경화증입니다. 이는 동맥의 벽에 기름기가 끼게 되고 두꺼워지고 굳으며 탄력을 잃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관상동맥의 동맥경화 부위가 혈관 내로 파열된 혈전이 관상동맥을 막아 혈액을 통과하지 못하게 만들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동맥경화는 나이,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심근경색의 경우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흉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슴이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혹은 명치 부위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시며 구토나 구역 증상이나타날 수 있으며 소화불량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흉통의 경우 호흡곤란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협심증의 경우 협착증으로 인해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심장동맥이 좁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운동을 하는 등 심장이 필요로 하는 산소의 양이 증가하여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반면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에 협착증이 있다가 갑작스럽게 혈전이 발생하게 되면서 기존에 있던 협착증 부위가 막히면서 혈액 공급이 차단되면서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때문에 증상 또한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협심증의 경우 심장이 필요로 하는 산소의 양이 증가하면서 상대적인 산소 공급 부족이 일어나는데요. 협심증의 경우 대개 안정을 취하면 통증 또한 가라앉게 됩니다.
심근경색의 경우 특별한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심근경색 환자분들의 경우 식이요법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험인자인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을 관리해 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질환들의 경우 식이요법 조절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심장의 주는 부담을 줄이고 심부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혈압 조절을 위해서는 염분을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고기나 두부, 생선 등의 단백질 반찬도 골고루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으나 기름이 많은 경우 이를 제거하고 살코기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을 사용하는 음식보다도 굽거나 찜, 삶는 방법을 이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