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치아·잇몸 안 좋은 사람이 위험한 '뜻밖의 질환'

  • 관리자
  • 2022-09-14
  • 조회수 64

 

 

[g1]

 

 

 © 제공: 헬스조선 

 

 

치아와 잇몸 건강이 나쁜 사람은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스턴핀란드대 연구팀은 치아 건강과 인지기능·치매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47개의 연구를 분석했다. 연구진은 연구 대상자들이 치주염 치아 소실 깊은 치주낭(잇몸과 치아 사이가 벌어진 상태) 치조골(잇몸뼈) 소실 등을 겪고 있는지 분석했고, 이것이 추후 인지기능 저하나 치매로 이어지는지 여부를 추적 관찰했다. 관찰 결과, 구강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인지기능이 떨어질 확률이 23% 높았고, 치매로 이어질 확률은 21% 높았다. 특히 일부 치아가 아예 빠져버린 사람들은 인지기능 감소와 치매 발생 위험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구강 질환을 유발하는 박테리아가 치매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 2019년 노르웨이 베르겐대 연구팀이 치주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구강에서 뇌로 이동해 뇌의 신경세포를 파괴한다는 사실을 동물 실험을 통해 확인한 바 있다. 연구팀은 치아가 빠진 사람은 기존의 익숙했던 감각을 느낄 수 없고, 음식을 제대로 씹을 수 없어 뇌 노화가 빨라진다고 분석했다.

연구 저자 이스턴핀란드대 샘 애셔(Sam Asher) 교수는 "치아 건강을 유지해야 인지기능 감소와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치매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구강 관리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노인병학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에 최근 게재됐다.

 




 

어르신들의 안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효심가득재가복지센터가 되겠습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02-2604-8181로 언제든지 전화주세요.

 

 

    





별명  아이디  비번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