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복부 및 허리 근육을 강화하면 큰 도움이 된다. 급성 통증이 사라진 뒤 허리근육을 튼튼하게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알아보자.
1. 허리 비틀기, 들어올리기 운동
이 운동 동작은 복근을 펴준다. 무릎을 구부리고 누워서 발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양손은 옆에 놓는다. 허리를 위 아래로 움직여주고 좌우로 비트는 운동을 한다. 허리를 반듯이 하면서 엉덩이를 들어준 후 그 자세를 유지한다.
2. 부분 윗몸 일으키기 운동
이 운동 동작은 복근을 강화시켜 준다. 무릎을 구부리고 누워서 발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양손은 가슴 위에 놓는다. 허리를 반듯이 하면서 머리와 허리를 들어 올린 자세를 유지한다. 동작하는 동안 허리를 구부리면 안된다.
3. 누워서 다리 굽혔다 펴기 운동
이 운동 동작은 허벅지, 엉덩이, 허리 근육을 펴준다. 무릎을 구부리고 누워서 양무릎을 들어 구부려 가슴에 붙인 후 두 손으로 껴안은 후 자세를 유지한다. 다리를 천천히 내린 후 근육을 이완시킨다. 동작을 하는 동안 등과 허리를 구부리면 안된다.
4. 엎드려 누어 다리 올리기 운동
이 운동동작은 허벅지, 엉덩이, 허리 근육을 강화시켜 준다. 팔을 얼굴에 궤고 엎드려 눕는다. 한쪽 다리를 너무 높지 않게 천천히 들어 올려 그 자세를 유지한다. 천천히 내린 후 다른 쪽 다리를 반복한다.
5. 고양이, 낙타 허리 만들기 운동
이 운동동작은 허리근육, 복근, 다리 근육을 강화해 준다. 바닥에 무릎과 팔을 짚고 구부린 후 등을 고양이 등처럼 둥글게 구부린다. 등을 다시 낙타 등처럼 처지게 만든다. 동작을 하는 동안 팔을 굽히지 말아야 한다.
6. 가슴 다리에 붙이기 운동
이 운동 동작은 허리 근육, 복근, 다리 근육을 펴준다. 손과 무릎을 짚고 구부린다. 어깨를 바닥에 붙이면서 천천히 발꿈치 위로 앉아 그 자세를 유지한다.
6가지 동작을 천천히 하면서 동작마다 5초 가량 유지하면서, 1~5회 가량 반복한다. 근육이 강화되면 10회까지 반복한다. 중요한 포인트는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다. 만일 운동 도중 특정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해 감각이상이나 저린 증상이 발생, 통증이 심해지면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