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예방효과가있는영양소를챙겨먹으면감기를더효율적으로예방할수있기때문. 감기예방에효과적인영양소로는대표적으로 ‘아연’을꼽을수있다. 아연은 DNA 생성에관여하며면역체계를돕는미량영양소다. 특히, 감기의주요원인중하나인리노바이러스(Rhinovirus)의증식을예방하며, 목과코의점막에자리잡는것을 방지하는역할을한다. 이미감기에걸렸을때도아연의효과를볼수있다.
지난 11월 웨스턴시드니대학(Western Sydney University)의 제니퍼 헌터(Jennifer Hunter) 교수 연구팀은아연을충분히섭취하면감기증상을빠르게완화할수있다는사실을밝혀냈다. 다만, 아연은 과잉섭취에주의해야한다. 아연의하루권장섭취량은성인기준 7~10mg이며, 상한섭취량은 35mg이다. 상한섭취량을넘어아연을과도하게섭취할 경우 메스꺼움, 구토, 설사등의이상증세가나타날수있으며, 장기간과다복용시에는오히려면역체계가손상되는결과를낳을 수있다.
아연은해산물, 붉은살코기, 콩류등에풍부하게들어있다. 특히, 아연의가장좋은공급원은 ‘굴’이다. 보통크기의굴 6개만으로아연의일일섭취권장량채울수있기때문이다. 굴 80g에는약 10mg의아연이함유되어있다. 이뿐만 아니라 굴에는비타민 B12, 셀레늄등도 풍부하다. 버섯과케일은식이섬유와아연을함께보충할수있는식품이다. 더 나아가 버섯에는비타민 B가풍부하며케일에는비타민 A, K, B6, C, 그리고칼슘등이풍부하여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