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소중한 눈, 지켜야 하는 당뇨 환자라면? 안저 검사

  • 관리자
  • 2021-12-27
  • 조회수 58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당뇨를 오래 앓으면 생길  있는 대표적인 합병증이다당뇨병은 망막에 혈액을 공급하는 말초혈관에 순환장애를 일으킨다이로써 망막에 피가 나거나 삼출물을 유출시키고신생혈관이 증식해 시력장애 등을 유발할  있다당뇨병성 망막병증 같은 망막 질환이 의심될  받아야  검사가 있다. '안저 검사'.

 

[g1]


 

 

 

 

안저 검사   요약

망막의 이상이 의심될  시행하는 기본 정밀검사다안저 검사로 망막의 여러 변성외상성 질환당뇨  고혈압으로 인한 망막 손상 정도녹내장의 진행 여부까지   있다.

 

 

어떤 검사인가요? 

안저란 눈의 제일 안쪽을 뜻한다안저에는 망막과 시신경유두황반맥락막 등이 분포한다눈을 통해 시각정보가 들어오면안저의 일부분인 망막의 신경세포로 전달되어 물체를 인식할  있다안저 검사는 카메라로 동공을 통해 망막의 상태를 관찰하는 검사다. 안저 검사 전에는 착용하던 렌즈를 빼야 한다동공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동공을 확장시키는 산동제를 점안한  검사를 진행한다동공을 확대하지 않고 검사를 시행하면시신경유두와 황반부 정도의 좁은 범위만 관찰할  있기 때문이다산동제를 점안한 경우산동되는 시간에 따라 20~30분가량 대기해야   있다. 검사 장비에 턱과 이마를 붙인 렌즈 안에 깜박이는 점을 보고 초점이 맞춰지면안저를 촬영한다같은 방식으로 다른  눈도 촬영한다산동제를 점안하면 동공이 확대돼 눈이 부시고 초점이  맞지 않는다따라서 검사  운전은 삼가고 보행 시에도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누가언제 받아야 하나요? 

당뇨병으로 진단받은 직후안과에서 검사받는 것이 좋다당뇨로 처음 진단받을  이미 당뇨망막병증이 동반될  있기 때문이다특히당뇨망막병증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해 지나치기 쉽다따라서 당뇨 환자는 눈에 이상이 없더라도 안과의사에게 1년에   이상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당뇨병성 안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2~4개월에  번씩 검사받는 것을 추천한다.

 

https://tv.naver.com/v/24011803

 

[알고 받는 건강검진] 안저 검사

하이닥 증상백과 | 안저 검사는 동공을 통해 망막의 상태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로 당뇨와 고혈압으로 인한 망막의 손상이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안저 검사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이런 증상은 왜 생기나요? 어느 병원으로 가야하나요? 건강이 궁금하면 하이닥에 물어보세요! https://www.hidoc.co.kr 이 영상에는 클로바더빙으로 제작한 AI보이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저 검사 결과 해석 

 

정상 소견망막 혈관 손상 없음 

정상 소견이라면망막 혈관이 손상되지 않았음을 예상할  있다이로써 혈관의 누출  혈액 순환 장애가 없음을 예측할  있다.

 

이상 소견망막 혈관 손상 있음 

이상 소견이라면망막 혈관이 손상됐음을 예상할  있다망막 혈관이 손상되면 출혈이 발생할  있다혈관벽이 늘어나 미세동맥류가 형성되거나 혈액 속의 성분이 혈관을 빠져나가 망막에 쌓일  있다따라서 안저의 이상이 확인됐다면매년 정기적으로 안저 검사를 시행하여 병변의 진행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어르신들의 안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효심가득재가복지센터가 되겠습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02-2604-8181로 언제든지 전화주세요.

 

 

 

 

 

 

 

 

    





별명  아이디  비번  

위로가기